카타르 월드컵 8강전 크로아티아 vs 브라질
2022년12월10일 00:00
2022년12월10일 토요일 00시에 바로 열리는 크로아티아와 브라질의 대결은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의 8강을 본격적으로 여는 경기가 됩니다. 이번 월드컵 8강 크로아티아와 브라질의 경기는 에듀케이션시티스타디움에서 펼쳐질 예정으로, 월드컵 부동의 1인자라고 할 수 있는 브라질과의 대결이기 때문에 크로아티아가 많은 위기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많은 팬들과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브라질의 승리를 예견하는 경기인 만큼 크로아티아의 부담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명불허전 브라질의 강한 에너지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을지, 자세한 경기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크로아티아
FIFA랭킹: 15위
감독: 즐라트코 달리치
조편성: F조 (벨기에,모로코,캐나다)
결장자: 소사(LB / B급)
지난 경기에서 크로아티아는 승부차기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일본을 저지시키고 막아세웠습니다. 덕분에 크로아티아는 직전 두 대회 연속으로 성공하며 8강에 당당히 진출하였는데요. 유독 연장전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기본 90분 내에 상대를 시원하고 강하게 제압하는 모습은 좀처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상대 팀으로 만나는 브라질이 16강전에서 체력적으로 크게 무리하지 않고 안배를 하는 플레이를 지향하며 경기를 비교적 쉽게 풀어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번에 만나는 크로아티아 앞에서는 후반에 체력적인 부분에서 부침을 드러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치로 뛰고 있는 만주키치의 필요성이 더욱 도드라지는 경기라고 평가 받고 있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크로아티아의 성적 자체는 훌륭하지만, 실질적인 경기력 면에서는 일본의 에너지와 기량 레벨 차이를 여실히 느끼며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였고, 그로 인해 경기 자체가 전반적으로 루즈하게 흘러갔습니다. 여기에서 또 하나 걱정스러운 점은 선수들의 잦은 교체입니다. 페트코비치(FW / 디나모 자그레브)가 선발로 출전했던 원톱 자리는 지난 경기에서만 무려 세 명이 출전하는 등, 지속적으로 선수가 바뀌는 모습을 보이며 경기 분위기의 반전을 부지런히 꾀한 바 있습니다. 다행히 그바르디올(CB / 라이프치히)이 이번 대회 최고의 스타로 급부상 하면서 역습 상황을 제대로 커버하는 든든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으나 전방의 부진으로 인해 좀처럼 성과가 없는 상태였다는 점이 악재였고, 그바르디올 선수 하나로 90분 내내 승리를 향해 뛰는 브라질 선수들을 잘 통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부분입니다. 크로아티아는 지난 월드컵을 포함해 총 5번의 토너먼트 경기 중 4번의 경기에서 연장전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 브라질
FIFA랭킹: 1위
감독: 치치
조편성: G조 (스위스,세르비아,카메룬)
결장자: 제수스(FW / B급), 텔레스(LB / B급), 산드루(LB / B급)
브라질은 꺾이지 않는 기세로 월드컵 토너먼트에서 쭉쭉 올라가는 상황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브라질은 이전에 대한민국을 만나 경기를 펼친 월드컵 대표 우승 유력 국가인데요. 직전 16강전에서 한국을 4-1로 대파하고 손쉽게 8강에 안착했습니다. 전반 5분여까지는 한국이 몰아 붙이는 맹렬한 기세에 다소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빠르게 분위기 파악을 하여 금방 자신들의 본 페이스를 찾아 연속 골을 성공시켰습니다. 브라질 선수들 특유의 우월한 일대일 능력을 바탕으로, 무려 전반전 45분 내에 4골을 성공시키면서 후반에는 여유로운 체력 안배까지 해냈습니다. 브라질의 에베르통(GK) 선수는 이번 대회가 마지막 월드컵일 가능성이 높은 상태였는데, 한국전에서 승리한 바를 바탕으로 월드컵 첫 출전을 선물한 것 또한 브라질 선수들의 사기를 드높이는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사실 웬만하면 흠 잡을 데 없는 명경기를 펼치는 브라질이지만, 그나마 이번 크로아티아의 경기에서 갖춰진 스쿼드 상에서 약점을 꼽자면 풀백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텔레스(LB / 세비야), 산드루(LB / 유벤투스)의 부상으로 인해 비어버린 왼쪽 풀백이 변수입니다. 16강 전까지 왼쪽 풀백 선발 선수로 누가 나설지 많은 추측이 난무하였는데요. 이 때 다닐루(DF / 유벤투스)가 때 맞춰 부상에서 복귀하며 자리를 메울 적절한 선수를 문제 없이 채운 상황입니다. 유사시에는 마르퀴뉴스(DF / PSG)나 밀리탕(CB / 레알 마드리드)을 측면으로 돌리는 선택지도 충분히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라질은 기본적으로 중앙 전력도 상당하며 괜찮은 선수들이 한 데 집중된 상황이기 때문에 수비진에 다소 많은 과부하가 생길지도 고려할 부분입니다. 브라질은 크로아티아를 월드컵에서 2번 상대하게 되었는데 이 모든 경기에서 승리를 기록하며 크로아티아에게 강한 대적자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배팅 추천
당연히 이변 없는 브라질의 승리가 예견됩니다. 일단 이번 토너먼트에서 가장 큰 변수라고 여겨지는 선수들의 체력적인 부분에서 브라질이 월등히 앞서고 있고, 여러가지 전력 차이도 매 경기에서 모든 에너지를 태운 크로아티아보다 브라질이 앞서고 있다는 것이 판단 근거입니다. 크로아티아가 브라질에게 크게 무너지지 않기 위해 수비적인 경기를 펼칠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토너먼트 특성 상 결국 득점을 해야 하는 것이 큰 과제이며 득점을 위해 후반에 올라올 가능성이 크므로 무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모든 월드컵 경기에서 유독 뒷심이 좋았던 브라질이 후반에 상대의 체력적인 부담을 틈타 많은 득점을 기록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입니다.
[ 승무패 ] : 브라질 승리
[ 핸디캡 ] : -1.0 브라질 승리
[ 언오버 ] : 2.5 오버 ▲